교양필수 |
멘토링(Ⅰ,Ⅱ) |
2 |
가. 교과개요
-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품성을 갖춘 직업인 양성을 위해 인성 및 생활지도 활성화를 통한 올바른 직업관과 사회관 형성에 관한 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멘토링의 이해
- 유형별 진단
- 인격지수
- 학습법
- 건강관리
- 자기관리
- 올바른 인간관계
- 시간관리
|
직무역량개발(Ⅰ,Ⅱ) |
2 |
가. 교과개요
- 시대가 변천함에 따라 직장문화와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는 현대 예비 직장인들이 갖추어야할 소양, 태도, 규범 및 가치관에 대하여 학습한다.
나. 교수내용
- 개인, 전략, 조직 관리
- 소통, 성과, 업무 스킬
- 자기계발 방법
- 취업역량 강화
|
교양선택 |
봉사활동(Ⅰ,Ⅱ) |
2 |
가. 교과개요
- 각종 사회단체 봉사활동 및 기술지원을 통하여 사회적, 도덕적, 협동정신을 함양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 및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각종 사회단체 봉사활동
- 농어촌 기술지원
- 교내봉사
|
컴퓨터활용 |
2 |
가. 교과개요
- 오피스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명확히 이해하고 실제 업무 활용도가 높은 서식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
나. 교수내용
- 컴퓨터 활용(OS, WWW, SNS 등)
- 엑셀 활용과 실습
- 파워포인트 활용과 실습
- 워드프로세서 활용과 실습
|
사무자동화 |
2 |
가. 교과개요
-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기능과 DBMS 관리 기능을 습득하고 ACCESS 실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DB 모델설계 방법
- DBMS 관리 기능 및 실습
- ACCESS 기능 실습
|
AI 기초개론 |
2 |
가. 교과개요
- 4차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인 인공지능의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고, 파이썬과 케라스를 통한 실습으로, 통신 분야에서의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나. 교수내용
- 4차 산업과 인공지는 개요
- 신경망 개념
- 파이썬 기본
- 케라스 이해
- MLP 실습
- CNN, RNN 실습
|
전공이론필수 |
정보통신공학(Ⅰ,Ⅱ) |
6 |
가. 교과개요
- 정보통신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정보통신망 기술등을 익혀 정보통신산업 현장 실무에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나. 교수내용
- 정보전송기술(에러제어, 흐름제어 등)
- RFID, USN
- 통신프로토콜(통신프로토콜의 개요, OSI표준화 모델)
- 정보통신망의 구성 및 분류
- LAN, VAN 등
- 광대역 기간망
- 광대역 가입자망
|
컴퓨터 네트워크 |
3 |
가. 교과개요
-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정보통신의 기본개념과 통신프로토콜, LAN의 구성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컴퓨터 네트워크 구성 및 통신
- TCP/IP 프로토콜
- 컴퓨터 네트워크 관리
|
전공이론선택 |
전자회로 |
3 |
가. 교과개요
- 전기 및 전자 회로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원리와 법칙을 공부하여 전기, 전자 부품으로 구성된 각종 회로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전기기초이론
- 전기기초회로
- 반도체기초이론
- 전자기초회로
- 전원장치회로
- 증폭회로
- 연산증폭회로
- 발진회로
|
디지털공학 |
3 |
가. 교과개요
- 디지털공학의 기초 이론을 공부하여 논리게이트와 디지털 전자 부품과 디지털 전자 IC로 구성된 디지털 회로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디지털기본개념
- 수체계,코드
- 논리게이트
- 불대수와 논리간략화
- 조합논리
- 래치, 플립플롭
- 레지스터
- 카운터
|
IoT이해 |
3 |
가. 교과개요
- 4차산업혁명시대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물인터넷에 대하여 이해하고 타 산업과 융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이해하고 예측한다.
나. 교수내용
- 1차,2차,3차,4차 산업혁명
- 디지털 시대의 대 전환
- 사물인터넷관련 표준화와 기술
-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
정보통신개론 |
3 |
가. 교과개요
- 정보통신의 정의, 역사 발전과정, 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 기본요소, 전송신호의 처리기술, 정보전송방식의 종류와특성, 전송제어방식, 다중화방식 등 정보통신분야의
기본적인 기술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정보통신의 개요
- 정보통신 시스템의 구성
- 정보전송신호의 처리기술
- 정보전송기술
|
정보통신기기 |
3 |
가. 교과개요
- 정보통신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정보통신개론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기초지식과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유능한 기술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나. 교수내용
- 정보단말기기
- 정보전송기기
- 음성 및 영상통신기기, 화상통신기기
- 무선통신기기, 이동통신기기, 위성통신기기
|
컴퓨터개론 |
3 |
가. 교과개요
-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등 구성요소에 대한 기본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기본구조와 기능
- 자료의 구성과 표현
-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와 기능
|
차세대 무선통신 |
3 |
가. 교과개요
- 지속적으로 변화해 온 무선통신의 발전을 기술과 시장의 관점에서 기술동향을 분석하고, 미래의 통신기술의 기본 개념과 기초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통신네트워크 발전동향
- 모바일 및 IoT(Internet of Thing) 기술
- 5G 통신기술
|
블록체인개론 |
3 |
가. 교과개요
- 블록체인은 신뢰를 부여하는 분산 데이터 저장 기술로써 네트워크와 암호학을 비롯한 컴퓨터과학의 광범위한 학문을 바탕으로 한다.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초수학, 암호학을 소개하고 아울러 자바스크립트로 블록체인 코어를 입문한다.
나. 교수내용
- 블록체인 개념
- 암호학
- 네트워크
- 사용사례
- 기초수학
|
IT융합 |
3 |
가. 교과개요
- IT융합 기술과 4차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의 이해 사물인터넷의 개요 및 국가별 추진현황을 이해하여 디지털경제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IT융합의 현재와 신기술을 습득하여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하여 유능한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나. 교수내용
- IT융합기술 개론
- 4차산업혁명의 역사 및 추진현황
- 4차산업혁명시대의 주요기술 및 유망산업
- 4차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
- 사물인터넷 응용서비스
|
전공실습필수 |
전기전자기초실습 |
3 |
가. 교과개요
- 전기의 여러현상, 계측장비의 사용법과 전기전자회로의 기본원리 및 응용방법을 이해하고 정보통신 시스템의 전기전자회로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실험의 기초지식
- 소자 판별법
- 회로시험기에 의한 측정
- 오실로스코프에 의한 측정
|
디지털회로실습 |
3 |
가. 교과개요
- 기본논리 NOT, OR, AND NOR, NAND, Ex_OR, Ex_NOR 게이트로 구성된 디지털 회로를 실험,실습을 통하여 이해하고 디지털 회로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실험의 기초지식
- 디지털 회로 이해
- 기본논리회로 실습
- 응용논리회로 실습
|
프로젝트실습(Ⅰ,Ⅱ) |
6 |
가. 교과개요
- 본 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이용하여 산업현장이나 학교에서 작품을 제작함으로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프로젝트 추진요령
- 전기전자 및 통신기술을 이용한 작품설계 및 제작
|
현장실습 |
2 |
가. 교과개요
- 본 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산업체 현장에 적용하여 현장실무 기술을 습득하거나, 필요한 실험실습을 편성하여 보충 실습한다.
나. 교수내용
- 산업체 현장실습 실시
- 산업체 현장실습 보고서 작성
- 집중실습
|
전공실습선택 |
광통신실습(NCS적용) |
3 |
가. 교과개요
- 광통신장비의 구조 및 기본원리를 이해시켜 확산되는 광통신 측정기기의 사용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광케이블 접속기 사용법
- 광통신용 측정기 사용법
- 광통신용 계측기 운용
|
네트워크보안실습(NCS적용) |
3 |
가. 교과개요
- 네트워크 기본 개념을 충실히 학습하고 네트워크 보안이론과 해킹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네트워크 계층별 패킷 분석과 정보수집
- 네트워크 해킹 방법과 기술
- 네트워크 보안(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 등)
|
파이썬 프로그래밍 |
3 |
가. 교과개요
-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 파이썬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논리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파이썬 언어의 개념과 종류
- 파이썬 언어 프로그래밍과 실습
|
C프로그래밍 |
3 |
가. 교과개요
-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 C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논리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C 언어의 개념과 종류
- C 언어 프로그래밍과 실습
|
네트워크설계 및 구축 실습(NCS 적용) |
3 |
가. 교과개요
- LAN 및 인터넷장비 설계와 스위치와 라우터 등 노드장비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구축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근거리통신망(LAN)설계(LM2002010312)
- 인터넷 설비 설계(LM2002010311)
- L2_L3 스위치 구축(LM2002010313)
|
인터넷 운용 및 관리실습(NCS 적용) |
3 |
가. 교과개요
-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버구축과 보안설정 및 인터넷운용관리 설정을 Cisco 실제 장비(스위치,라우터,AP,VoiP,ASA 등)을 통해서 실습한다.
나. 교수내용
- 서버구축(LM2002010315)
- 네트워크보안관리(LM2002010310)
- 인터넷운용관리
|
IoT제어 실습 |
3 |
가. 교과개요
- 사물인터넷의 기본 개념과 각 구성 요소를 공부하고 센서망의 단위 센서들을 제어하는 기술을 실험,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여 사물인터넷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사물인터넷(IoT) 기본 개념
- IoT 동작원리 및 제어 실습/li>
- 디지털 I/O 인터페이스 기술과 프로그래밍
- 시스템 설계방법, 직렬통신 등 실습
|
IoT설계 및 구축실습 |
3 |
가. 교과개요
- 사물인터넷 서비스 구성 블럭인 센서, 센서제어(마이컴), 인터넷, 게이트웨이, 서버 등 각 블록에 대한 공부를 하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축 실습을
한다.
나. 교수내용
- 사물인터넷(IoT) 단위 구성 블록 이해
- 센서, 센서제어(마이컴), 인터넷, 게이트웨이, 서버 실습
- 사물인터넷 설계
- 사물인터넷 구축 실습
|
네트워크분석실습 |
3 |
가. 교과개요
- 네트워크 트래픽 및 성능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조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 네트워크 성능 분석
- 네트워크 최적화
|
CAD실습(NCS적용) |
3 |
가. 교과개요
-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혀 제도와 설계를 실습한다.
나. 교수내용
- CAD정의와 사용법
- 2차원 제도 명령어
- 레이어, 색상, 선의 종류 및 수치기입, 도면 실습
- NCS 적용
|
통신BIM실습 |
3 |
가. 교과개요
- 기존의 CAD등을 이용한 평면도면 설계에서 한 차원 진화한 3D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통신분야의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설계, 시공 및 운영에 필요한 정보, 모델을
작성하는 기술을 배운다.
나. 교수내용
- BIM 개념 이해
- 3D CAD와 가상공간 실습
- BIM 설계 실습
- BIM으로 비용 산출 실습
|
리눅스네트워크서버 |
3 |
가. 교과개요
- 다중처리/다중사용자 환경의 운영체제 개념을 이해하고 LINUX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서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Linux 개요와 환경설정
- Linux 설치 및 운영실습
- Linux기반 서버 설치 및 운영
|
윈도우네트워크서버 |
3 |
가. 교과개요
- 다중처리/다중사용자 환경의 운영체제 개념을 이해하고 Windows server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서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Windows server 개요와 환경설정
- Windows server 설치 및 운영실습
- Windows server 기반 서버 설치 및 운영
|
안드로이드앱개발실습 |
3 |
가. 교과개요
- 앱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를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논리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언어의 개념과 종류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미니 프로젝트
|
빅데이터분석기초실습 |
3 |
가. 교과개요
-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이를 다루는데 필요한 기술적 측면을 살펴보며, R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운다.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익힐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데이터 분석과 R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 사례
|
정보통신공사실무 |
3 |
가. 교과개요
- 정보통신관련 법규을 이해하고, 정보통신망 설계 및 표준품셈 등과 정보통신설비업무의 처리에 관한 결과보고서 등 설계 및 정산업무에 관련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정보통신관련 법규 이해
- 정보통신망 개요
- 정보통신공사 설계방법
- 정보통신공사 원가산출방법
|
집중수업(방학중 선행) |
3 |
가. 교과개요
-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과목별 핵심요점 위주 강의와 모의고사를 실시하고, 학업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는 개인 지도를 병행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내용
- 디지털 전자회로
- 정보통신기기
- 정보전송개론
- 전자계산기 일반 및 정보통신 법규 등
|
집중현장실습(방학중 선행) |
1 |
가. 교과개요
- 본 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산업체 현장에 적용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업무 매뉴얼을 구성하여 해당 업무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나. 교수내용
- 산업체 현장실습 실시
- 산업체 현장실습 보고서 작성
- 집중실습
|
현장실습(I,II,III)(산업체 재직자 대상) |
10(3/4/3) |
가. 교과개요
- 본 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산업체 현장에 적용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업무 매뉴얼을 구성하여 해당 업무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나. 교수내용
- 산업체 현장실습 실시
- 산업체 현장실습 보고서 작성
- 집중실습
|